2023/02/24 6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매파트너 교육 실시 '고양특례시 덕양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행신분소에서 지난 21일 시민건강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치매파트너 교육을 실시했다. 치매파트너는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따뜻한 동반자를 의미한다. 이날 교육은 ▲거리에서 배회하는 치매환자 발견시 신고하는 법 ▲배회 치매환자에게 다가가 안내 및 도움을 주는 방법 ▲치매 조기검진의 중요성 ▲치매 예방법 등으로 이루어졌다. 교육 참가자는 “대한민국에 치매 노인이 이렇게 많은지 몰랐다. 앞으로 치매노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지킴이가 되겠다”며 약속하였다. 고양시는 치매 인식 개선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치매환자에게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박호식 기자 2023.02.24

덕양신문

고양시, 농업인 농업기계 사용 역량 기른다 트랙터, 농업용 굴착기 등 실무 교육 실시…농업기계 임대사업 병행 '고양특례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업기계 미숙련자를 대상으로 트랙터, 농업용 굴착기, 예초기 등 농업기계 안전사용 현장실무교육을 4월부터 7월까지 실시한다.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과 실습장에서 이뤄진다. 여성농업인, 고령⋅취약농가를 우선해 11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농업기계별 구동원리, 취급요령 등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직접운전 및 작업실습 점검정비 기술까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교육은 영농철 농업기계 점검정비, 고장예방 및 사용요령 등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있으며, 자가진단 및 정비, 부품교체 요령도 교육한다. 고양시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임대 사업도 같이 진행한다. 한해 사용일..

박호식 기자 2023.02.24

덕양신문

고양시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제1회 학력인정교육 초등과정 졸업식 진행 '고양특례시 문촌9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난 2월 22일, ‘제1회 학력인정교육 졸업식’을 진행했다. 학력인정교육은 학령기 교육을 받지 못한 비문해 성인에게 수준별 문해교육을 제공하고 학력을 인정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촌9종합사회복지관은 2022년부터 초등학력이 인정되는 교육 운영기관으로 지정됐다. 이날 2022년 초등 교육과정을 수료한 졸업생은 4명이었고, 졸업생을 축하해주기 위해 성인문해교육 수강생이 참석했다. 졸업생은 “어릴 때 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아쉬움이 이제야 풀어지네요. 같이 배운 친구들, 열심히 가르쳐준 선생님 모두 감사합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은 성인 문해 교육 외에도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

박호식 기자 2023.02.24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유관기관과 협력해 물류창고 화재 막는다 고양시·일산소방서·(주)지에스네트웍스 업무 협약 체결 '고양특례시는 2월 23일 고양시청 대회의실에서 물류창고 화재방지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일산소방서, ㈜지에스네트웍스 고양지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물류창고의 화재예방 및 신속한 화재 대응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을 비롯해 한봉훈 일산소방서장, ㈜지에스네트웍스 고양지점 김동수 센터장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협약 기관들은 △신속한 화재 대응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소방시설 개선 및 안전점검 강화 △화재 예방을 위한 합동점검 및 교육·훈련 지원 등 물류창고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상호간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안전한 고양시를 만들어가..

박호식 기자 2023.02.24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멱감고 발 담그는 명품 하천 만든다 역사·문화·자연 흐르는 ‘창릉천’… 3,200억 규모 통합하천사업 선정 오수로 몸살 앓던 ‘대장천’… ‘생태 하천·습지’로 살아나 고양 젖줄 가꾸는 ‘고양하천네트워크’… 물 맑은 도시 만들기 ‘앞장’ '고양특례시 창릉천은 지난해 연말 환경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대장천은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잇따른 낭보를 전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선정은 민선8기 공약과 맞닿아 시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최고의 성과”라며 “창릉천을 도심 속 ‘We 스마트 통합하천’으로 만들고, 모두에게 열린 공간으로서 하천의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역사·문화·자연 흐르는 ..

박호식 기자 2023.02.24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투자유치위원회, 민선8기 첫 정기회의 개최 - 국내외 앵커·유망기업 유치, 고양경제자유구역 지정 총력 '고양특례시가 지난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고양특례시 투자유치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고양 경제자유구역 내 국내외 기업유치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민선8기 첫 정기회의로 위원 위촉식이 함께 열렸다. 고양시는 투자유치 관련 학계 교수, 기업인, 투자전문 기관·협회 임원, 회계법인 등 각 분야 민간전문가 15명을 새로이 영입, 전면 재구성해 고양특례시 투자유치위원회 위원들을 위촉했다. 이후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일산테크노밸리 조성 추진현황 공유, 향후 실수요·실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앵커기업 및 유망기업 발굴·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박호식 기자 202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