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91

덕양신문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이산포IC까지” - 31일 탄현2동 ‘주민과의 대화’ 진행, 고양시 핵심 정책 및 현안 소통 -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실현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공유 - 노후계획도시특별법, 탄현 등 적용…재건축사업 시 자족시설 확충 피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검토되고 있는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노선을 현천JC에서 이산포IC까지 연장해 자유로와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동환 시장은 31일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열고 “1기 신도시 조성 당시 계획된 광역교통으로는 지금의 인구를 수용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

박호식 기자 2023.03.31

덕양신문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치유농업 프로그램 협의회 추진 - 치매안심센터와 적극 협력해 2023년 치유 농업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9일 관내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관계자와 함께 치매환자 및 치매가족 대상 치유농장 연계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의회를 추진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고양시에서 육성한 수요자 맞춤형 치유농장 대표모델 육성사업 선정 농가인 ‘자연애뜰 케어팜’(일산동구 산황동 소재)에서 진행됐다. 2020년 농촌진흥청과 보건복지부가 체결한 치유농업·치매예방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고양시와 3개구 치매안심센터는 2020년부터 치매환자 대상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2년도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결과 치매환자들의 인지능력 개선 및 우울감 감소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

박호식 기자 2023.03.31

덕양신문

고양시 아이들 마음은 고아정이 듣는다…‘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 운영 -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 마음 건강 교육 실시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가 마음건강교육 ‘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다다다 괜찮아 프로젝트’는 고양시 아이들이 자유롭고 건강하게 자신의 감정, 생각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14년에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다다다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은 마음의 어려움을 느낄 때 주변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유아 대상 교육은 아이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됐다. 동화책과 율동, 만들기 체험 활동을 대면과 비대면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어 장소의 제한 없는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박호식 기자 2023.03.31

덕양신문

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 2023년도 정기총회 2023년 3월30일 (금)오후 15시 장소: 서울 금천구 벛꽃로 298, 19층 1901호 (가산동 6차 대룡포스트타워) 한국국어능력평가 협회 금일 안건으로는 2022년 사업 결산 재외동포재단 후원금 5백만원으로 호주 기독교 대학 도서 1천권, 미국 데이브레이크대학 도서 1천권, 미국 하와이 한인회 도서 1천6백권, 중국 요녕성 한인회 도서 2천권, 지출 내용이다, 기타 사업으로는 안성시 어린이도서관 도서 3천5백권, 충주시 어린이도서관 도서 1만6천권, 충북 영동군 숲속 도서관 도서 2천권, 대한민국 전방 군부대 등 도서 2천권을 비 예산으로 보급했다,고 전한다, 일반 사업으로는 법인 사업 추진도 진행되었다, 법인주소 이전 종로구청을 거쳐 법인 사업자 등..

박호식 기자 2023.03.30

덕양신문

고양시 ‘3,200억 규모’ 창릉천 통합하천 사업 본격 추진…자문단 출범 - 2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출범식 개최 - 수자원 전문가·시민대표·의원 등 전문위원 위촉, 첫 자문회의 열어 이동환 고양시장 “창릉천 시민들에게 돌려드릴 것…멱 감고 발 담그는 하천 만든다” '고양특례시는 창릉천 통합하천사업을 성공적인 추진하기 위해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구성하고 지난 2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는 총 24명의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자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1차 자문회의를 열었다. 이날 위촉된 자문단은 실무형 전문가로 구성됐다. 수자원, 조경, 환경, 건축, 인문·철학분야 전문가들은 물론 시민대표와 시․도의원, 환경부, 경기도 등 유관기관 관계자까지 포함되어 있다..

박호식 기자 2023.03.30

덕양신문

고양특례시·(사)한국방역협회, 과학방역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고양특례시는 (사)한국방역협회와 감염병 예방 방역사업에 대한 상호지원과 협력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업무협약을 3월 29일 고양시청에서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 고양특례시장 및 한국방역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양 기관은 각자의 방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선제적·과학적 방역으로 감염병 예방 대응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고양시는 ▲풍수해·재난 및 감염병 유행 시 긴급 방역봉사를 요청할 수 있고 ▲방역관련 기술정보를 상호 교류·연구하며 ▲민·관·군 방역사업 활동에 필요한 방역요원의 교육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감염병 예방 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시점에 이루어진 이번 협약식에서 이동환 ..

박호식 기자 2023.03.30

덕양신문

고양시에 전세계 바이오헬스 전문가 모인다 - 4월 12일 ‘국제정밀의료센터 컨퍼런스’ 킨텍스에서 열려 '고양특례시가 후원하는 ‘2023 국제정밀의료센터 컨퍼런스’가 사단법인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진흥회의 주관으로 오는 4월 12일 킨텍스(KINTEX)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고양시와 사단법인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 진흥회는 지난 27일 ‘롱제비티 혁신 허브’ 구축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롱제비티 혁신 허브란 장수(長壽)를 위한 기술의 연구 개발, 제품 생산, 의료 및 제반 서비스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생명공학 협력 단지를 말한다. 생명 의학 산업을 포함한 장수 산업(롱제비티 산업)군의 전초 기지 역할을 수행한다. 고양시와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 진흥회는 고양 국제정밀의료센터 설립 및 선도 기업 유치를 위..

박호식 기자 2023.03.30

덕양신문

고양시, 어린이집 등 봄철 노로바이러스 발생 막는다 - 어린이집·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예방 교육 실시 '고양특례시는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봄철 식중독 예방에 나섰다. 시는 3월 29일부터 다음달 4월 7일까지 식중독이 발생 취약시설인 어린이집과 사회복지시설을 찾아가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한 홍보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교육은 급식시설 대표자나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식품위생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진행한다. 교육은 ▲봄철에 발생이 높은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발생 시 대처방법 ▲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 조리법 등이 주를 이룬다. 시 관계자는 “봄을 맞아 기온이 높아져 식중독 발생 위험이 커졌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급식소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므로 음식조리..

박호식 기자 2023.03.29

덕양신문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 기념, 삼송도서관 ‘프리즘 XYZ: 일하는 사이’ 운영 ‘일’을 바라보는 XYZ세대의 서로 다른 이야기 듣는다 - 10대 청소년 편, 『기다리기에는 내일이 너무 가까워서』 문숙희 작가와의 만남 '고양특례시 삼송도서관은 오는 4월 19일 『기다리기에는 내일이 너무 가까워서』의 저자 문숙희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고양시는 제10회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유치하여 기획 프로그램 ‘프리즘 XYZ: 일하는 사이’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XYZ 세대가 각기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일’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기획되었다. 연령대별로 ‘일’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도서를 선정하여 저자와 독자들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했다. 강연자 문숙희 작가의 도서 『기다리기에는 내일이..

박호식 기자 2023.03.29

덕양신문

이동환 고양시장, 원당에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추진 - 29일 간부회의서 사업 사례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부합 강조 - 청사 이전부지 복합개발, 인근 노후상권 활성화 복합용도 허용 - 민선8기 70개 세부공약사업 올해 이행률 50% 목표 이행 당부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원당 시청사 이전 부지를 중심으로 복합개발과 복합용도가 허용된 ‘공간혁신구역’의 선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29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국토부의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은 시청 백석동 이전 및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이같이 설명했다. 지난 1월 국토부의 도시계획 혁신방안 발표 이후 국토계획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발의되었으며, 국토부 후속 조치로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추진..

박호식 기자 2023.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