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83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중대시민재해 제로화 추진 - 중대시민재해 대상시설 262개소,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고양특례시가 중대재해 없는 안전한 도시를 위해 ‘중대시민재해 예방 및 대응계획’을 마련했다고 28일 전했다. 중대시민재해 예방 및 대응계획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 ▲재해 발생(우려) 시 대응체계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의무이행사항 추진 등 3대 전략으로 구성됐다. 시는 고양시장을 총괄책임자로, 각 실국소장을 관리책임자로 하는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도로교량, 지하차도, 도서관 등 중대시민재해 대상시설 262개소에 대한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시는 연 2회 이상 시설물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지속 모니터링을 추진하며, 업무 담당자..

박호식 기자 2023.02.28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다양한 농업인 지원 사업 신청 하세요” - 도시농부학교·농업인 창업 지원 등…오는 3월 3일까지 접수 '고양특례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업인을 위해 다양한 시범 사업 및 기금 사업을 운영한다. 센터는 1월부터 신청 받고 있으며 접수일을 3월 3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2023년 센터가 운영하는 시범사업은 ▲친환경 도시농부학교 운영 ▲상자텃밭 보급·운영자재 지원 ▲학교 치유텃밭 조성 ▲청년 농업인 아이디어 사업화 공모사업 ▲농업인 소규모 창업 기술지원 등 36개 사업이다. 기금사업은 ▲농촌체험 그린투어 사업 ▲폭염피해 최소화 시설환경개선 ▲농산물가공 지원 등 6개 사업이다. 시는 사업 신청을 놓치는 농업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인단체나 품목별연구회, 농협농자재센터, 로컬매장, SNS에 적극적으로 ..

박호식 기자 2023.02.28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세계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참관 - UAM, 5G통신, AI 등 첨단기술 체험, 협력네트워크 확대 - 이동환 시장 “기업유치·첨단산업 육성으로 경제자유구역 성공 이끌겠다” '고양특례시장은 세계 최대의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2023에서 선보이는 미래 선도 기술을 접하기 위해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피라 바르셀로나 그란비아 전시장을 방문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독일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와 함께 세계 3대 IT 전시회로, 2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4일간 피라 바르셀로나 그란비아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주관하는 이 행사를 통..

박호식 기자 2023.02.28

덕양신문

고양시, 음식점 청소비 최대 70만원 지원 - 관내 위생등급 지정업소 106개소 대상 '고양특례시에서는 음식점 위생수준을 향상하고 안전한 외식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위생등급 지정 음식점에 청소비를 지원한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을 대상으로 2017년 5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음식점 인증제도(식품의약품안전처 지정)로 3개 분야 64개 항목의 평가를 거쳐 매우우수, 우수, 좋음 3단계로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청소비 지원 사업은 영업장 위생관리를 위한 종합청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관내 위생등급 지정 일반음식점 106개소를 대상으로 신청서 등 서류 접수 후 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해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업소는 영업장 내 바닥·벽·천장, 주방시설(환..

박호식 기자 2023.02.27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목공체험장 놀러오세요” 3월 2일부터 목공체험장 재개장…도마·테이블·의자 직접 만든다 '고양시 목공체험장이 겨울 휴장을 마치고 다시 시민들을 위해 활짝 열린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3월 2일부터 목공체험장을 재개장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의 인기를 반영해 체험인원과 프로그램의 종류를 늘렸다. 일산동구 중산동 안곡습지 내에 위치한 고양시 목공체험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구현 및 목재이용문화 활성화를 위해 2021년 12월 약 40평 규모로 조성한 시민공간이다. 목공체험은 ▲유아목공반 ▲개인목공반 ▲가족목공반 ▲목공교육반 등 체험자의 연령, 수준 등에 맞춰져 운영된다. 체험 프로그램은 유아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공룡자동차, 연필꽂이 등의 소품부터 도마, 테이블, 의자 등의 인기 있는 생..

박호식 기자 2023.02.27

덕양신문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재난응급의료체계 구축 유관기관 간담회 개최 '고양특례시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23일 보건소, 소방서, 권역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지원팀 관계자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덕양구보건소장을 비롯해 고양소방서 구급대장,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소방장, 권역응급의료센터 명지병원 DMAT팀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재난응급의료 대응에 관한 사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시 관계자는 “현장응급의료소의 대응 역량을 키워 긴급한 안전사고 발생시 유관기관과 긴밀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다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정기적으로 응급의료체계 구축 간담회를 개최해 다수사상자 재난발생 시 서..

박호식 기자 2023.02.27

덕양신문

○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1개 자치기구 및 4개 자치동아리 청소년 모집 ○ 위촉장, 봉사활동증명서, 연1회 전문가 교육 등 역량강화 활동 지원 '성사청소년문화의집(이사장 이동환)은 고양시 관내 거주 및 재학 중인 청소년 대상으로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자원봉사단, 청소년미디어제작단, 청소년문화기획단 참여 청소년을 모집한다. 성사청소년문화의집은 2021년 여성가족부 수련시설종합평가 ‘최우수등급’ 달성, 2022년 경기도청소년운영위원회 정책제안대회 경기도지사상, 제25회 경기도청소년자원봉사대회 청소년환경정책연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수상 등 청소년 동아리의 기획 활동 지원 및 지역사회 청소년 대상 휴식 공간 등을 운영하는 덕양구 성사동 거점 청소년수련시설이다.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참여 및 시설 모니터링, ..

박호식 기자 2023.02.27

덕양신문

국내·외 76개 협력사 초청‘20 셰플러코리아, 대리점과 협력사 파트너십 강화 박차 셰플러코리아,인더스트리얼·오토모티브 애프터마켓신년회 진행 23 서플라이어 데이’ 개최 '2023년 2월27일 |글로벌 자동차 및 산업기계용 정밀 부품과 시스템 공급업체인 셰플러코리아(대표 이병찬)가인더스트리얼·오토모티브 애프터마켓(AAM) 신년회와협력사 초청 행사를 잇따라 진행,파트너십 강화에 나섰다. 지난 17일 셰플러코리아는 76여 개 국내·외 협력사를 초청하여'2023 서플라이어데이(Supplier Day)'행사를 개최했다.서플라이어 데이(Supplier Day)는 셰플러코리아가 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최신 업계 트렌드 및 셰플러 그룹의 최신 기술 동향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다. 2023서플라이..

박호식 기자 2023.02.27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동구 통장 간담회 개최 - 경자구역, 노후도시특별법, 시청사 이전 등 현안 설명 - 이동환 시장 “주민의견 소중…자주 만나겠다” '고양특례시는 23일 일산서구청, 24일 일산동구청에서 지역 통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통장협의회장단 및 각동 통장, 고양국제꽃박람회재단 관계자, 공직자 등 20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3 고양국제꽃박람회 추진계획, 경제자유구역 지정추진 세부일정, 시정현안 설명 순서로 진행됐다. 간담회 주요 내용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 ▲ 3,200억원 규모 창릉천 국가통합하천사업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시청사 이전 ▲고양시 광역교통 확충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이 다뤄졌다. 참석자들은 이동환 시장과 질의․응답을 통하여 평소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

박호식 기자 2023.02.26

덕양신문

2018년 고) 이필우의원 88세(미수) 그랜드워커힐호텔 봄이오는 소리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무슨 세월이 이렇게 소리없이 옴니다. 오랜만에 컴퓨터 앞에 앉아 이것 저것 만지다 보니 얼마전 작고하신 고)이필우 재경영동군민회 회장님과 함께했던 추억의 사진이 있어 지난 날들이 소록소록 기억이 남니다, 우수도 지나고 경칩이 오는 길목에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도 집안에 있던 외앙간 황소도 냇가에 피는 버들강아지도 모두 찬란한 봄을 기다리고 파란 들판과 드높은 푸른 하늘가로 달려 나가려는 모습입니다, 지난 3년 펜타믹으로 참은 만큼 힘들게 살았고 세계 각국에서는 지진과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유난히 긴 겨울이 우리는 참고 인내해던 숫한 날들을 맞이하며 올 봄에는 예년 처럼 처마밑 고두름이 녹아 떨어지고 눈부..

박호식 기자 2023.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