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86

덕양신문

세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고양시에 새 둥지 틀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 킨텍스 제2전시장에 사무실 개소 '고양시는 전 세계 131개국 총 2,600여 지방정부, 국내 56개 지방정부가 참여하고 있는 이클레이(ICLEI) 한국사무소가 5월 31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 ‘이클레이(ICLEI)’는 1990년 UN 본부에서 개최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방정부 세계총회’를 계기로 공식출범했다. 현재는 지역실천을 통해 전 지구적 지속가능발전을 이루기 위해 세계 최대 지방정부 네트워크로서 활동하고 있다. 이클레이 세계본부는 독일에 위치하고 있고, 대한민국 등 13개국에 지역사무소를 두고 있다. 한국사무소는 지난 2002년 한국..

박호식 기자 2023.05.31

덕양신문

이동환 고양시장 “행정사무감사에 충실하게 대응” - 31일 간부회의서 고양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준비 철저 주문 - 소통 간담회 건의사항 검토 및 상반기 신속집행 총력 지시 - 세계지방정부협의회 한국사무소 고양시 개소에 협력 강화 당부 - 부서별 민선8기 1년간 주요사업 내용 등 변화와 성과 점검 고양특례시장이 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충실한 대응을 당부했다. 이동환 시장은 3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열고 “이번 시의회 정례회 기간 중 열리는 행정사무감사에 충실하게 대응해달라”면서 “대응 여부가 내년도 예산편성에 영향을 미친다. 간부 공무원들은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히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 내일(6월 1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열리는 제275회 고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시정질문을 비롯해 ..

박호식 기자 2023.05.31

덕양신문

킨텍스 앞세운 고양… 글로벌 마이스 도시 ‘가속’ 고양 특화 마이스 발굴·육성… 마이스 생태계 조성 위한 인프라 확대 마이스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 지속가능한 마이스 도시 경쟁력 확보 이동환 시장 “마이스산업 꽃피워 미래 견인할 성장 동력 만들 것”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마이스 산업이 이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속가능한 마이스(전시복합산업,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산업 중심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시는 마이스 중장기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마이스 전담기구인 고양컨벤션뷰로와 함께 행사 발굴과 유치, 인프라 확대 등에 매진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 전시컨벤션센터인 ..

박호식 기자 2023.05.31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난개발 방지를 위한 지역 맞춤형 가이드라인 마련 - “성장관리계획”재정비로 비도시지역 계획적 개발유도 추진 - 현장에서 나타난 문제점 및 사례들을 적극 반영한 실질적 계획 수립 '고양특례시가 비도시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유도하고자 성장관리계획 재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비도시지역의 합리적인 성정관리계획 재정비’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기존 수립된 성장관리계획의 재설정 ▲ 현장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및 사례들의 검토 및 개선 ▲ 고양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관리지역 재정비 및 세분화)에 따른 성장관리계획 재정비 등을 하고자 지난 3월에 ‘고양시 성장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예산을 확보하였고 오는 7월경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 기존 수립된 성..

박호식 기자 2023.05.30

덕양신문

홍문표 의원, 토종벌 농가의 안정과 소득증대를 위해 국회 정책 토론회 개최 '홍문표 국회의원 주최로 지난 24일 국회의원회관 제2 간담회의실에서 열린 ‘한봉 산업 발전 방안 국회 정책토론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한봉 산업의 안정과 한봉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한 새로운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홍문표 국회의원이 주최했으며, 한국한봉협회가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한국양봉학회가 후원하여 개최됐다. 주최자인 홍문표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생태계가 영향을 받아 벌꿀 생산량이 감소하고, 낭충봉아부패병과 같은 바이러스성 전염병이 확산하여 토종벌 사육 여건이 악화되고, 한봉 농가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토론회를 통해 한봉 산업이 직면한 문제점들을 파..

박호식 기자 2023.05.30

덕양신문

고양시, 고용노동복지 ‘트리플 메타타운’ 운영 구직자와 기업에 필요한 종합서비스를 한곳에 '고양시가 6월 1일부터 고용노동복지 트리플 메타타운(이하 트리플 메타타운)을 운영한다. 트리플 메타타운은 고용노동부 고양지청, 파주시, 고양중장년내일센터 등 일자리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운영된다. 트리플 메타타운은 고양시 및 파주시의 19개 일자리 유관기관이 함께 제작했다. 구직시민과 기업이 다양한 기관이 제공하는 고용·노동·복지 서비스를 가상공간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기관별 추진 사업 정보 ▲구인·구직서비스 ▲기업지원 컨설팅 및 설명회 참여 ▲온라인 행사 참여 등 다양하다. 트리플 메타타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시는 매월 1회 실무협의회를 운영한다. 시는 기관별 추진성과와 ..

박호식 기자 2023.05.30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제28회 환경의 날 기념식 개최 - 2050 탄소중립 나눔마켓 등 환경 체험 행사 풍성 '고양특례시는 제28회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5월 29일 일산문화공원에서 환경의 날 기념식 및 2050 탄소중립 나눔마켓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탄소다운(DOWN) 녹색성장으로 도약하는 도시, 고양특례시’를 주제로 열렸다. 기념식에서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지역(당협)위원장 및 시‧도의원, 환경단체 회원 및 시민단체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 유공자 표창장 수여 ▲고양시립소년소녀 합창단의 기념 공연 ▲매직트리 개화식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특히 매직트리 개화식 퍼포먼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탄소저감 노력이 기후변화 위기 극복의 꽃을 피운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많은 시민의 눈길을 끌었다. 행사장..

박호식 기자 2023.05.29

덕양신문

백령도 기행 (정심회) 5월 마지막 주말 연한부두 백령도 유람선을 타기위해 단숨에 달려온 그날은 전국적인 비가 내리는 일기예보 뿐이다. 전국 각지에 살고 있는 친구들 모여 한마음으로 떠나는 가정의 달에 궂은비 내리는 가운데 코리아프라이드호를 타고 간다. 550명을 싫고 떠나는 여행는 소청도. 대청도을 지나 백령도에 가는 내내 비와 안개가 여전히 지속적으로 내리고 먼 미로 속으로 떠나는 환상 여행처럼 자다가 졸다가 4시간만에 도착한 백령도에는 여전히 비가 내렸다. 여행에서 즐겨보는 피켓을 들고 서있는 여행사에서 ‘우리 이름을 발견하고’ 발걸음을 옮겼다. 우리를 1박2일 동행 할 여행사는 ‘까나리 여행사’였다. 중식으로는 굴순두부정식을 먹고. 연히리 해변가 및 천안함 46인 위령탑을 다녀왔다. 가숨이 뭉클하..

박호식 기자 2023.05.29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외식업·공중위생업 유관단체와 소통간담회 개최 - 10개 단체 참여…현안 및 시책사업 공유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창업·경영하기 좋은 고양시” 약속 '고양특례시는 지난 24일 관내 외식업 및 공중위생업 유관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양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열린시정 고양시 외식업 및 공중위생업 유관단체(10개)와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2023년 열린시정 소통간담회’는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고양특례시의 새로운 소통 창구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외식업 및 공중위생업 종사자들이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등 뜻깊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동환 고양시장은 △경제자유구역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

박호식 기자 2023.05.26

덕양신문

말레이시아 세베랑 페라이, 고양특례시 스마트시티 벤치마킹 - 세베랑 페라이 시장 방문…스마트시티·경제자유구역 등 주력사업 공유 - 도시 간 상호 협력 약속…“지역산업·문화 등 다방면 협력 이어갈 것” '고양특례시가 지난 25일 말레이시아 세베랑 페라이 시장이 스마트시티 사업 벤치마킹을 위해 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아자르 아르샤드 세베랑 페라이 시장과 함께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도시 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도시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 세베랑 페라이 시는 인구 94만의 말레이시아의 대도시로, 기존 농업 생산 위주의 산업이 발달했으나 최근 급속한 산업화와 함께 말레이시아의 주요 거점 산업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특례시 또한 30년 전 인구 20만의 농..

박호식 기자 2023.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