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4 4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스마트도시로 생활이 편리해진다” - 국토부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최종 선정 - 3년간 국비 200억 지원, 도시관리 등 고양형 혁신모델 추진 '고양시가 앞으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행정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통, 안전, 환경 등 시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3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3년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전국의 스마트 핵심도시를 S자로 잇는 ‘국토 스마트 공간체계 S Curve Smart City 구축’사업을 위해 거점형과 강소형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시가 신청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허브 및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인프라 기반의 서..

박호식 기자 2023.05.04

덕양신문

일산서구보건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고령화로 커진 치매 관리 중요성…협의체 위원 17명 참여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는 지난 3일 주엽2동 행정복지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7명을 대상으로 치매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령화로 인한 치매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동 협의체 위원들의 치매 인식 개선을 높여 자칫 복지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치매 환자를 신속하게 발굴하고 치매환자가 지역 공동체 속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뤄졌다. 교육은 ▲치매에 대한 이해 ▲환자에 대한 이해 ▲치매환자 돌봄 원칙 ▲치매서비스 활용 내용을 다뤘다. 또한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치매파트너 교육이 진행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다양한 교육과 지원을 통해 ..

박호식 기자 2023.05.04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2023년 주요재정사업 평가 설명회 개최 '고양특례시는 지난 3일, 고양문예회관에서 ‘2023년 주요재정사업평가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날 주요 투자 사업 관련 담당자 60명이 참석했다. 주요재정사업평가는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사업수행 부서가 재정사업을 스스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예산부서가 점검해 지방재정 운용에 활용하는 제도다. 이날 재정사업평가위원인 고양시정연구원의 연구위원이 평가관련 지표의 기준과 지표별 검토사항 등 사업목표설정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올해 평가 대상은 지난해 추진했던 2억원 이상 투자사업 38건, 공연‧축제 등 행사성 사업 91건 등 총 130건 사업이다. 올해 평가는 사업담당 직원들의 평가서 작성 후 외부 주민평가, 전문기관 평가를 통하여 8월에..

박호식 기자 2023.05.04

덕양신문

고양특례시, 「고양형 노후계획도시 정비전략 심포지엄」 개최 - 고양시 노후계획도시 정비 전략 마련, 주민 공감대 형성 '고양특례시가 5월 2일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고양형 노후계획도시 정비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시가 정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고양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여 합리적이고 신속한 정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열렸다. 시는 심포지엄을 열어 시민들에게 도시 계획 분야 전문가들의 전문적, 학술적 정보를 제공하여 정비 사업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도출된 의견을 향후 진행될 고양형 정비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심포지엄은 대학교수 및 용역사의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대학교수 및 국토부 일산 총괄기획가, 경기주택도시공사, 한국도시계획..

박호식 기자 2023.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