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군-관 상호협력해 도로 제설한다
- ‘고양시-1군단사령부’ 도로제설 공조체계구축 협약 체결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군과 협력해 강설시 재난상황에 대비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1일 육군1군단사령부 군수처(처장 김진평)와 함께 ‘도로제설 공조체계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요찬 도로관리사업소장, 김상혁 계획운영과장(육군 1군단 사령부 군수처장대리) 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시와 1군단사령부는 ▲도로제설에 관한 실시간 정보제공 ▲제설자재 및 인력·장비지원 협조 ▲긴급상황을 대비한 비상연락체계 구축에 협력하고 폭설 발생시 군·관이 협력해 제설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가 안보를 위한 작전수행 등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지역주민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 의지를 밝혀준 1군단 사령부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신속하고 체계적인 제설작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협약이 제설뿐 아니라 지역 내 각종 재난예방을 위해 군과 관이 적극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폭설에 대비해 지난해 11월 15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강설량에 따른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해 주요 도로·결빙 취약구간·보도 등에 맞춤형 제설작업을 추진하고, 시 경계 구간 도로제설을 위해 타지자체들과 상호 협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