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관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와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구리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이 지난 12월에 5일간 9회 방송되어 12개 업체 중 10개 업체의 완판 행진으로 성공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구리시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한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은 구리시 유튜브 및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방송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가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시는 처음 추진하는 시범사업인 만큼 소비자에게 폭넓은 구매 기회를 제공하고 진행방식 및 판매량 등을 비교ㆍ분석하기 위해 방송 채널 또한 구리시 유튜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2가지 방식으로 이원화해 진행했다.
12개의 참여업체 중 2개 업체의 제품은 방송 중 완판됐고, 방송 후에도 지속적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목표 수량을 모두 판매하여 전체 참여업체의 90%가 완판되는 흥행을 기록했다.
이 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방송되었던 5개 제품(커피, 배즙, 닭갈비, 장각구이, 고등어조림)은 목표 수량 대비 완판뿐만 아니라 라이브커머스 전문 채널 방송특성상 이용객들이 많아 최대 4만 5천 명이 시청해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구리시 및 업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또한 구리시 유튜브로 방송되었던 6개 제품(해장국, 휘낭시에, 파김치, 수제청, 목살구이 및 한돈 오마카세, 옻수저 세트)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단위시간당 시청자는 적었으나, 방송 후 다시보기를 통한 시청이 가능해 참여 점포의 상호 및 제품이 상시 노출되어 업체 홍보 및 판매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었다.
방송 후 라이브커머스 참여 업체들은 “요즘 대세인 온라인 판매를 하고 싶어도 절차나 방법을 몰라서 도전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구리시에서 이런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어 온라인 판매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매출 증대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라고 호평했다.
소비자들 또한 “이런 기회를 통해서 구리시 영세 상인들의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고 품질도 좋아서 방송 후에도 재구매 할 예정이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에 시범적으로 진행했던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이 참여업체 및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을 보인 만큼 올해에도 추가 예산을 확보하고, 방송 횟수 등을 확대해 최근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화’에 대응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완화를 위한 매출 증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